종교(사찰,성당,교회)

의왕시 백운산 白雲寺

옹기** 2024. 7. 3. 19:06

오랜만에 백운산 숲길을 들어갑니다.
안 보이던 데크길이 눈에 뜨이는 걸 보니 제가 다녀온 지가 꽤나 오래되었나 봅니다~^^;;
사찰 가까이 다가갈수록 스님의 목탁과 예불소리가 마음을 정갈하게 합니다.

백운사는 경기도 의왕시 왕곡동 백운산 자락에 위치해 있는 사찰로 서울, 안양, 수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어 부담 없이 다녀오기 좋은 곳이다.
의왕 IC에서 약 5분 거리에 있으며, 인근에 청계산,
광교산,백운호수, 롯데프리미엄아웃렛타임빌라스, 안양예술공원등이 머잖은 곳에 있다.


의왕시청 부근 백운산 서쪽 중턱에 있는 백운사는 조선 후기 청풍 김씨가 중건한 아담한 규모의 사찰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자 경기도 전통 사찰 제36호로 지정되었다.
최초 창건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에 이미 존립하여 있었고 1894년(고종 31년)에 산불로 소실되었던 것을 이듬해인 1895년(고종 32년) 청풍 김씨 종중에서 현재 위치에 건평 20평 규모의 작은 암자로 중건한 후 여러 차례 중수하였다.

1955년에는 근대 한국 불교사를 대표하는 대선사인 금오(金烏)가 머무르면서 수행승들을 지도하였던 곳으로 유명하며, 1971년에 비구니 정화(貞和)가 법당을 확장, 개축하고 요사채를 신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에는 대웅전, 요사채, 해우소 3채의 건물이 있으며, 정기법회와 유아부∙학생부∙
청년부 법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2024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