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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들,바다에서..

선유교

 

 

 

 

 

 

 

 

 

 

 

 

 

 

 

 

 

 

 

 

 

 

 

선유교는 원래 흔들거리는 구조로 설계돼었다.
한강 선유도 공원과 당산동을 연결하는 일명 ‘무지개다리’로 불린다.

선유교는 한불수교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프랑스의 유명 건축가인 루디 리찌오띠가 한강과 선유도 주변의 경관을 살려 설계한 보행자 전용다리다.
선유교 아치구간은 길이 120m로 애초부터 접속교량과 7° 틀어진 흔들거리는 구조로 설계됐다.
이 다리에는 선유도 공원을 설계할 당시 공원 이용객을 하루 8천703명으로 계산한 것을 고려해

1㎡당 1인(70㎏) 통행기준으로 흔들림 없이 건너갈 수 있도록 진동 감쇄 장치가 설치돼 있다.
 구조물 점검반은 설계된 1㎡당 1인(70㎏) 이상이 통행할 경우 흔들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구조적으로는 1㎡당 7인(500㎏)이 통행해도 안전한 구조로 설계됐고, 진동감쇄장치도 정상작동 된다고 확인했다.


서울시는 흔들거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자동진동계측장치를 다리에 설치했고,

계측결과를 안내하는 LED 전광판을 선유교 남북단 입구에 각각 설치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계측장치의 수평진동 결과가 0.2㎨ 이하면 ‘선유교는 흔들리게 설계된 다리입니다.

다리는 안전하니 안심하십시오’, 0.2~0.4㎨면 ‘다리가 조금 흔들립니다. 다리는 안전하지만 노약자분들은 잠시 후 건너가십시오’ 등이 전광판에 자동으로 표시된다.
서울시 건설안전본부 관계자는 “이 전광판은 자동적으로 다리 흔들림 정도에 대한 상황을 안내해주기 때문에 선유교를 이용하는 시민들께서는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좋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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