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로운 살림 살이

[스크랩] 별미 부치미 6가지




쉬운 듯해도 은근히 맛내기 까다로운 부침개. 그러나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종류의 가루를 이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바삭바삭한 부침개를 만들 수 있다. 부추, 김치, 해물 등 갖은 재료를 송송 썰어 넣어 고소하게 부쳐낸 부침개, 비 오는 날의 별미로 그만이다.



-= IMAGE 1 =-



▣ 김치전

☞ 시판 김치부침가루 + 김치
동결건조된 김치와 야채가 들어 있는 시판 김치부침가루에 김치와 달걀을 추가하면 한결 감칠맛 나는 부침개를 만들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시판 제품(부침가루 1봉, 동결건조 김치 1봉), 물 ½컵, 배추김치 ¼포기,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달걀 1개,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송송 썰어 참기름으로 버무린다.
② 부침가루에 물과 소금을 넣어 섞은 후 배추김치와 동결건조 김치, 달걀을 넣고 버무린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넉넉히 떠 넣어 김치부침개를 부친다.



-= IMAGE 2 =-



▣ 쑥콩가루전


☞ 시판 쑥가루 + 시판 콩가루
말린 쑥을 곱게 빻아서 만든 쑥가루는 입안에 향긋한 향이 오랫동안 남는 것이 특징. 소금으로 간하여 부친 다음 시판 콩가루를 뿌려서 고소한 맛을 더한다.

☞ 준비할 재료
시판 쑥가루 2컵, 물 ½컵, 소금 약간, 볶은 콩가루 ½컵, 식용유 5큰술, 꿀 3큰술

☞ 만드는 법
① 쑥가루에 물을 부어 고루 저은 후 소금으로 간한다.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넣어 지름 10cm 정도 크기로 전을 부친다.
③ 전에 꿀을 약간씩 바른 후 콩가루를 뿌려 맛을 더한다.



-= IMAGE 3 =-



▣ 해물파전


☞ 시판 쌀가루 + 밀가루
쌀가루로만 전을 부치면 차진 맛이 있지만 잘 부서지는 것이 흠. 반면 밀가루만으로 전을 부치면 지나치게 쫄깃해 오그라들기 쉬우므로 두가지 가루를 반반 섞어주는 것이 좋다.

☞ 준비할 재료
시판 쌀가루·밀가루 1컵씩, 소금 약간, 물 ½컵, 중하 5마리, 오징어 1마리, 조갯살 100g, 실파 5대, 붉은 고추 2개, 달걀 2개, 청주 1큰술, 식용유 ⅓컵

☞ 만드는 법
① 중하와 오징어, 조갯살은 깨끗하게 손질해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5cm 길이로 썰고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달걀은 멍울이 없도록 잘 풀어 둔다.
③ 넓은 그릇에 쌀가루와 밀가루, 소금,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손질한 해물과 청주를 섞는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덜어 넣는다. 가장자리가 익기 시작하면 실파를 가지런히 놓고 달걀 푼 물을 끼얹어 잠시 두었다가 뒤집어 다른 면도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 IMAGE 4 =-



▣ 감자전

☞ 시판 감자전분 + 생감자 전분
시판하는 감자전분에 직접 감자를 갈아 만든 전분을 섞어 전을 부치면 쫄깃하면서 아삭아삭 씹는 맛까지 즐길 수 있는 부침개가 완성된다.

☞ 준비할 재료
감자 5개, 시판 감자전분 5큰술, 소금 약간, 붉은 고추 1개,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 후 체에 걸러 건더기는 체에 밭쳐두고 국물은 잠시 그대로 둔다. 그런 다음 밑에 가라앉은 전분과 체에 밭쳐둔 감자 건더기를 섞어 놓는다.
② ①에 시판 감자전분과 소금을 넣어 반죽을 만든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덜어 동그랗게 부친 후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두개씩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 IMAGE 5 =-



▣ 무배추채부침개


☞ 시판 부침가루 + 야채
시판 부침가루는 간이 다 되어 있을 뿐 아니라 바삭한 맛이 돌아 초보자도 손쉽게 부침개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 달걀이나 야채 등을 추가하면 더욱 맛있는 부침개가 완성된다.

☞ 준비할 재료
시판 부침가루 2컵, 물 ½컵, 배추잎 6장, 검은깨 3큰술, 실고추·소금 약간씩, 식용유 ½컵

☞ 만드는 법
① 배추잎은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썬다.
② 부침가루에 물을 부어 고루 저은 후 채썬 배추잎과 검은깨, 실고추, 소금을 넣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떠 넣어 노릇하게 전을 부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낸다.



-= IMAGE 6 =-



▣ 부추부침개


☞ 시판 메밀가루 + 부추
메밀가루는 체온을 낮춰주고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약리작용이 있어 부침개 재료로 궁합이 잘 맞는다.

☞ 준비할 재료
시판 메밀가루 2컵, 물 ⅔컵, 부추 한 움큼, 붉은 고추 2개, 소금 약간,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뿌리를 깨끗하게 씻어 송송 썰고 붉은 고추도 송송 썰어 씨를 대충 턴다.
② 메밀가루를 그릇에 담고 물을 부어 걸쭉하게 갠 후 부추와 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떠 넣어 얄팍하게 전을 부친다.


휘나님자료펌
출처 : 별미 부치미 6가지
글쓴이 : 솔잎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