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미용차로 인기가 많은 금화규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귀한 약재식물로 쓰여져 한 때 멸종위기까지 갔으나
다행히 종자가 발견되어 다시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식물입니다.
우리나라 본초강목에는 금화규가 독이 없고 인체의 열을 식혀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압강하 및 면역력 신장, 양기 증진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금화규의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금화규란..
황촉규(黃蜀葵)이라고도 불리며 중국이 원산지입니다.
줄기는 둥근 기둥 모양으로 다 자라면 높이가 1∼1.5m 정도 됩니다.
꽃은 8∼9월에 가운데 부분이 짙은 자주색을 띠는 노란 색으로 피고 꽃잎은 5개로 핍니다.
열매는 긴 타원 모양이며 5개의 모가 난 줄과 굳센 털이 있고 10월에 익습니다. 뿌리는 점액이 많기 때문에 종이를 만드는 데 중요한 풀 감으로 쓰입니다.
한방에서는 금화규의 꽃을 황촉규화(黃蜀葵花), 뿌리를 황촉규근(黃蜀葵根), 종자를 황촉규자(黃蜀葵子)라는 약재로 부르며 쓰고 있습니다.
금화규의 꽃은 이뇨 작용을 도와서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세를 치료해주고 종기나 화상의 치료에도 쓰고 있습니다.
금화규의 뿌리는 임질·유즙 분비 부족·볼거리염·종기 등에 효과가 있고, 금화규의 종자 역시 이뇨 작용과 유즙 분비 촉진 및 타박상에 효능이 있습니다.
금화규를 차로 끓여 마시면 항균과 항염 효과가 뛰어나 세균성 균주 치료에 효과적이며
붓기, 경련, 설사 등을 일으키는 대장균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해줍니다. 그리고 금화규 추출물은 폐렴, 기관지염, 요로감염 등 다양한 세균 감염을 예방해줍니다.
금화규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중년 여성들에게 좋고 금화규의 씨방에는 남성 호르몬을 강화해주는 안드로겐 성분이 많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발기부전이나 성욕 저하 등 남성 질환을 치료하고 남성 성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금화규 차는 장 속에 쌓여있는 숙변을 제거해 변비를 해소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페놀 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지방 세포의 크기를 줄여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금화규 차를 12주 동안 꾸준히 마신 결과 체지방과 체질량 지수가 감소되었고 허리 둘레도 줄어들었다고 하니 체중 관리를 하시는 분들은 금화규 차를 꾸준히 복용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금화규에는 리놀렌산, 베타인, 비타민E, 셀레늄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식물성 콜라겐 역시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수분유지와 피부탄력,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금화규에는 우리 몸에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셀레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 및 항균, 항알레르기,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금화규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리놀렌산 성분도 피를 맑게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금화규에는 하이퍼로사이드(Hyperoside)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제거하는 항염증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금화규 먹는법 첫번째는 금화규 꽃을 차로 끓여 마시는 것입니다.
종이컵 1컵 기준으로 건조한 금화규 꽃 한 송이를 넣고 3~5분 간 끓인 물에 우려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번 마신 후 2~3번 우려서 마셔도 됩니다.
만약 생 꽃을 끓여 마실 때는 종이컵 5컵 기준으로 생 꽃 한 송이를 넣고 똑같이 우려내어 마십니다.
금화규 차는 향이 은은해서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금화규 먹는법 두번째는 밥을 지을 때 금화규 꽃을 넣거나 금화규 차를 넣고 밥을 지어 먹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 금화규 꽃을 끓인 물로 밥을 지어 먹으면 밥 색상이 연한 노란색을 띄고 맛있는 밥이 됩니다.
그리고 탕이나 찌개, 국 등의 요리에 금화규 꽃 끓인 물을 넣으면 감칠맛도 나고 맛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금화규 먹는법 세번째는 금화규 가루입니다. 말그대로 금화규의 꽃과 잎을 건조해 가루로 만든 후 물에 1~2티스푼 타서 선식으로 마시거나 우유, 요거트 등에 가루를 타서 먹습니다.
금화규 먹는법 네번째는 금화규를 담금주나 청으로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금화규의 생꽃이나 말린 꽃, 혹은 줄기나 뿌리를 30도짜리 담금주용 술에 담금니다.
양은 3리터짜리 병에 꽃 30~50송이 정도를 넣고 활짝핀 꽃보다 꽃봉오리를 넣는게 보기에는 더 좋습니다. 금화규청은 꽃과 설탕의 비율을 1 : 0.8로 하여 청을 담금니다.
금화규 먹는법 다섯번째는 금화규를 백숙/오리탕/삼계탕에 넣어 먹는 것입니다.
금화규 줄기와 뿌리를 즙을 내어 백숙, 삼계탕, 오리탕에 넣어서 끓이거나 황기대신 금화규 줄기를 넣어서 끓여 먹습니다.
♡금화규의 부작용
금화규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가벼운 위장 불편감입니다.
그러나 만약 과다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져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 권장량은 금화규 차는 종이컵 3~4잔정도이고 분말의 경우 하루 1~2티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상으로 금화규의 효능 및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뿌리 줄기 잎 꽃 어느하나 버릴 것이 없는 금화규를 많이 섭취하여 건강에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비교적 여름 새벽이 시원하다고는 하는데 꽃줄기와 꽃대에 미세한 가시가 있어서 우비를 입고 채취를 합니다.
우비 속엔 땀이 줄줄 흘러내립니다.
꽃을 따서 건조기로 넣은 후 24시간 저온으로 말립니다.
마른 금화규꽃을 90그램씩 포장을 한 후 구매자님들 댁으로 보내진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20230907
'지혜로운 살림 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포의 맛, 화성 논두렁 추어탕 (76) | 2023.12.03 |
---|---|
"밤새먹소 목감점"한우등심.갈비탕.소갈비살 (15) | 2023.10.19 |
수동메기탕 (42) | 2023.09.05 |
물왕호 낙지요리 맛집 "해미담" (40) | 2023.08.28 |
시흥시 물왕호수 근처 목감동 '대청갈비' (8) | 202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