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포묵 야채냉채
이/렇/게/준/비/하/세/요
청포묵 1모(간장·참기름·설탕 1작은술씩), 숙주나물 80g, 미나리 50g, 표고버섯 2개, 달걀 1개, 김 ½장, 소금 약간, 식용유·*간장 양념장 적당량씩
이/렇/게/만/드/세/요
1 청포묵은 반으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청포묵이 투명해지면 꺼내 굵직하게 채썰고 간장, 참기름, 설탕을 넣고 무친다.
2 숙주 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고 살짝 삶아 소금을 약간 넣고 무친다. 표고 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가늘게 채썬 다음 팬에서 살짝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3 미나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다음 3~4㎝ 길이로 자른다.
4 달걀은 소금을 넣고 잘 풀어 얇게 지단을 부쳐 채썬다. 김은 살짝 구워서 가위로 자른다.
5 접시에 청포묵과 숙주 나물, 미나리, 표고버섯, 달걀 지단을 보기 좋게 담고 먹기 직전에 준비해둔 간장 양념장과 채썬 김을 얹어 낸다.
해물냉채
이/렇/게/준/비/하/세/요
칵테일 새우 150g, 오징어 1마리, 소라살 3개, 오이·노란 파프리카 ½개씩, 소금 약간, 화이트 와인 2큰술, ** 고춧가루 양념장 적당량
이/렇/게/만/드/세/요
1 칵테일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치고 꼬리를 떼어 놓는다.
2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와인을 넣고 데친 후 한입 크기로 썬다. 소라살은 내장을 빼고 끓는 물에 와인을 넣고 데친 다음 얇게 편으로 썬다.
3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네모지게 썰고, 노란 파프리카도 씨를 빼고 오이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4 접시에 준비한 해물과 야채를 보기 좋게 담고 먹기 직전에 준비해 둔 고춧가루 양념장을 뿌려 낸다.
콩나물 미역냉채
이/렇/게/준/비/하/세/요
콩나물 150g, 마른 미역 30g, 당근 ½개, 무순 1팩, 소금 약간, *들깨 소스 적당량
무침장 : 간장·설탕 1큰술씩, 탄산수 2큰술, 참기름 ½큰술
이/렇/게/만/드/세/요
1, 콩나물은 물에 씻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 물기를 빼 놓는다.
2. 마른 미역은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손으로 문질러 씻고 짧게 잘라놓는다.
3. 분량의 재료로 무침장을 만들어 반은 콩나물에 넣어 무치고, 반은 미역에 넣어 무친다.
4. 당근은 채썰고 무순은 밑동을 자른 후 각각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뺀다.
5. 콩나물과 미역, 당근, 무순을 보기 좋게 담고 준비해둔 들깨 소스를 뿌려 낸다.
part 2_별비 냉국 냉장고 재료로 완성!
싱싱한 재료와 시원한 국물만 준비하면 맛깔스런 여름 별미 냉국 만들기가 의외로 간단하다. 국물을 미리 끓여 차게 준비했다가 싱싱한 야채, 해물과 섞어 내면 끝~. 기본 냉국에서 시판 육수를 이용한 메뉴까지 요즘 냉국 만드는 법.
애호박냉국
이/렇/게/준/비/하/세/요
애호박 2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2큰술, 붉은 고추 1개
냉국 국물 : 얼음물(장국) 4컵, 국간장·설탕 1큰술씩, 소금 2작은술, 식초 1½큰술
이/렇/게/만/드/세/요
1 애호박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4㎝ 길이로 잘라 돌려 깎은 뒤 채썬다.
2 볼에 호박채와 소금, 물을 조금 붓고 버무려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3 붉은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어낸다.
4 절인 호박에 녹말가루를 고루 입히고 여분의 가루는 털어낸다.
5 소금을 약간 넣은 팔팔 끓는 물에 녹말가루 입힌 애호박을 넣어 삶는다. 삶은 애호박은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 국물을 만든 뒤 냉장고에 차게 둔다.
7 그릇에 ⑤의 호박을 담고 냉국 국물을 부어 낸다.
묵 냉국
이/렇/게/준/비/하/세/요
도토리묵 1모, 배추김치 100g, 오이 ½개,
양념 : 다진 파·간장 2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설탕 ½작은술
냉국 국물 : 얼음물(장국) 4컵, 국간장·설탕 1큰술씩, 소금 2작은술, 식초 1½큰술
이/렇/게/만/드/세/요
1 도토리묵은 틀에서 꺼내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얇게 포를 떠 곱게 채썬다.
2 배추김치는 소를 대강 털어낸 뒤 곱게 채썬다.
3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곱게 채썰어 냉수에 담갔다가 건진다.
4 볼에 묵채와 김치채를 넣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무친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 국물을 만든 뒤 냉장고에 차게 둔다.
6 무쳐놓은 묵에 차가운 냉국 국물을 붓고 얼음과 오이채를 띄워 낸다.
미역 오이냉국
이/렇/게/준/비/하/세/요
마른 미역 20g, 오이 1개,
양념 : 송송 썬 실파·다진 붉은 고추 1큰술씩, 다진 마늘·청장(또는 국간장)·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소금·설탕 약간씩
냉국 국물 : 얼음물(장국) 4컵, 국간장·설탕 1큰술씩, 소금 2작은술, 식초 1½큰술
이/렇/게/만/드/세/요
1 마른 미역은 30분 정도 물에 불려 손으로 주물러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놓는다.
2 오이는 소금으로 깨끗이 씻어 포크로 몇 번 긁은 뒤 동글동글하게 썰어 찬물에 헹군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 국물을 만든 뒤 냉장고에 차게 둔다.
4 볼에 미역과 오이를 담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다음 랩을 씌워 냉장고에 차게 두었다가 냉국 국물을 붓고 얼음을 띄워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