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로운 살림 살이

[스크랩] 쫄깃쫄깃 고소한 항정살 요리..

요리 선생님들이 이구동성 추천하는
요즘 인기 가정요리 선생님들이 많이 사용하는 재료 중 하나가 돼지고기 항정살.
돼지 목덜미 부위로 기름과 고기가 얇은 층을 이루어 씹는 맛이 쫄깃하고 고소하며 다른 부위에 비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항정살 맛있게 먹는 조리법

 

허브소금과 함께…

허브소금을 뿌려 구우면 고기의 누린내를 없앨 수 있다. 허브소금은 굵은 소금에 곱게 다진 파슬리, 로즈메리 등을 섞어 만든다.

올리브양파에 재워서…

올리브오일 3큰술, 채썬 양파 ½개 분량, 파슬리가루 ½작은술, 소금 1작은술을 섞은 것에 항정살을 재웠다가 구워 먹는다. 양파와 파슬리의 향이 누린내를 없애주며 올리브오일의 불포화지방산이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파무침을 곁들여…

채썬 대파 1컵에 연겨자 ½큰술, 간장·식초·다시마물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을 고루 섞어 파무침을 만든 다음 구운 항정살에 곁들여 먹는다. 겨자와 파의 톡 쏘는 맛이 고기의 쫄깃함을 살려준다.

양념된장에 재워서…

된장 2큰술, 다진 양파 ⅓개 분량,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2작은술, 깨소금·참기름·설탕 ½작은술씩을 섞어 양념된장을 만든 다음 항정살에 켜켜이 발랐다가 굽는다. 양념된장이 느끼한 맛을 없애고 소화를 돕는다.

무즙초고추장과 함께…

곱게 간 무⅓컵, 고추장 2큰술, 식초 1큰술, 레몬즙 1-6개 분량, 설탕·참기름·통깨 ½작은술, 물엿 2작은술을 섞어 만든 소스에 구운 항정살을 찍어 먹는다. 무즙의 시원하고 매콤한 맛이 느끼함을 없애준다.

묵은 김치를 곁들여…

매콤새콤하게 익은 김치를 구운 항정살과 함께 먹는다. 김치의 아삭함과 항정살의 쫄깃함이 잘 어울린다.


생강간장꼬치구이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300g, 대파 2대, 고기양념(간장 ½큰술, 생강즙·청주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생강간장(간장·설탕·청주·생강즙·다시마물 ½컵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항정살은 반으로 잘라 고기양념에 재운다. 대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② 분량의 재료를 냄비에 담고 센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에서 약한 불로 줄여 양이 ⅓로 줄 때까지 졸여 생강간장을 만든다.

③ 꼬치에 항정살과 대파를 번갈아 끼운 다음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어 반 정도 구워지면 생강간장을 앞뒤로 발라가며 굽는다.




두반장항정살야채볶음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250g, 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 ⅓작은술), 청경채 5개, 양파·붉은 피망 ½개씩, 감자 1개, 대파 ⅓대, 마늘 3쪽, 생강 1쪽, 두반장 2큰술, 간장 ½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항정살은 기름기를 잘라내고 반으로 썰어 고기양념에 버무린다.

② 청경채는 큰 잎은 반으로 썰고, 양파와 붉은 피망은 한입 크기로 썬다.

③ 감자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마늘은 얇게 썰고 생강은 다진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양파, 생강, 마늘을 넣고 볶다가 향이 나면 간장과 청주를 넣어 볶는다.

⑤ ④에 항정살을 넣고 볶다가 익으면 감자, 피망, 대파를 넣고 볶는다. 야채가 거의 다 익으면 두반장을 넣는다.

⑥ 청경채를 넣고 숨이 죽을 정도로 볶은 후 참기름, 후춧가루, 소금을 넣어 간한다.



돈가스덮밥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돼지고기 항정살 200g, 달걀 2개, 양파 ½개, 표고버섯 3개, 밀가루 ½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소금 ½작은술씩), 덮밥국물(다시마물 2컵, 간장 5½큰술, 설탕 2큰술, 맛술 2큰술, 청주 3큰술)

■ 만드는 법

① 항정살은 기름기를 자르고 고기양념에 재웠다가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혀 180℃의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② 양파는 채썰고 표고버섯은 6등분한다.

③ 냄비에 분량의 덮밥국물 재료를 담고 끓이다가 튀긴 항정살을 넣고, 양파, 표고버섯을 넣는다.

④ ③에 달걀을 풀어 넣어 반숙으로 익힌 후 밥 위에 담아 낸다.



항정살호부추볶음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200g, 호부추 1단, 양파 ½개, 생강 1쪽, 마늘 3쪽, 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소금 ½작은술, 청주·생강즙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간장·청주 1큰술씩, 굴소스 ½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항정살은 기름기를 잘라 채썬 다음 고기양념에 재운다.

② 호부추는 다듬어 씻어 5cm 길이로 자른다. 양파와 생강은 채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생강, 마늘을 넣어 볶다가 향이 나면 간장, 청주, 굴소스를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③ ②에 항정살을 넣고 볶다가 반정도 익으면 호부추를 넣고 숨이 살짝 죽을 때까지 볶는다.

④ 참기름, 소금, 통깨로 간을 하여 낸다.



출처 : 쫄깃쫄깃 고소한 항정살 요리..
글쓴이 : 율리맘 원글보기
메모 :

'지혜로운 살림 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송이산적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300g, 새송이버섯 5개, 당근 1개, 고기양념(간장 2작은술, 청주·생강즙 1큰술씩),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송송 썬 실파 1큰술, 다진 붉은 고추 ½개 분량,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항정살은 기름기를 잘라내고 고기양념에 재운다.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6등분하고 당근은 1cm 두께로 길쭉하게 자른다.

② 꼬치에 항정살, 새송이버섯, 항정살, 당근, 항정살, 새송이버섯, 항정살 순으로 끼운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항정살수육과 김치찜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항정살 300g, 배추김치 ½포기, 국물용 멸치 ½컵, 대파 ⅓대, 건홍고추 2개, 다시마(5X5cm) 2장, 물 2컵, 고기 삶는 물(마늘 3쪽, 생강 1쪽, 통후추 ½작은술, 양파 ¼개, 된장 2큰술, 다시마물 4컵)

■ 만드는 법

① 고기 삶는 물이 끓으면 항정살을 넣고 20~30분 정도 삶는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 냄비에 담고 멸치, 대파, 건홍고추, 다시마, 물을 넣어 약한 불에서 40분 정도 천천히 끓인다.

③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김치찜을 항정살과 함께 낸다.

[스크랩] 배부르게 먹어도 살찔 염려 없다-해초 요리..  (0) 2005.05.06
[스크랩] 향긋한 봄야채를 이용한 영양쌈밥..  (0) 2005.05.06
[스크랩] 웰빙붐! 브로콜리 건강 요리법..  (0) 2005.05.06
[스크랩] Ok, One Dish Dinner!  (0) 2005.05.06
[스크랩] 새로운 가족 건강식 궁합..  (0) 2005.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