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혜로운 살림 살이

[스크랩] 배부르게 먹어도 살찔 염려 없다-해초 요리..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그리고 풍부한 섬유질 성분이 피를 맑게 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해초. 포만감은 물론 장 청소도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 해소에도 그만이다. 파래, 다시마, 미역 등 다양한 해초를 이용한 건강 요리를 만들어 보는 시간.
 


입맛 없는 날, 상큼한 해초 한 접시로 허전한 속을 채워보는 즐거움! 가벼운 소스에 버무리고,
채소를 넣어 돌돌 말고, 양념장에 비벼 먹는 이색적인 맛의 해초 탐험.


다시마야채말이쌈


필요한 재료
젖은 다시마(사방 10cm) 8장, 치커리 30g, 오이 ½개, 맛살 4줄, 달걀 4개,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식초·물엿 1큰술씩, 레몬즙 ¼개분, 설탕·통깨 1작은술씩, 참기름 ½작은술)

만드는 법
1 당근과 오이는 채 썰고 달걀은 볼에 깨트려 넣고 푼 뒤 소금을 넣고 간하여 사각 팬에 두툼하게 달걀말이를 하여 한김 식힌 후 8쪽으로 자른다. 맛살은 반 길이로 자른다.
2 다시마를 펴고 치커리, 오이, 당근 채, 맛살, 달걀말이를 넣고 돌돌 말아 다시마 줄로 2군데를 묶어준 다음 반 길이로 자른다.
3 초고추장을 만들어 같이 그릇에 담아낸다.

Point
초고추장에 식초의 반 분량을 레몬즙으로 넣으면 더욱 상큼한 소스가 된다.



다양한 해초에 담백한 새우살을 넣고
버무려 상큼하다


모둠해초새우살냉채


필요한 재료
모둠해초 200g, 칵테일 새우 12마리, 양파 ¼개, 무순 약간, 냉채 소스(간장 3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작은술, 연겨자 ½큰술, 다진 마늘·참기름·깨소금 1작은술씩)

만드는 법
1 모둠해초는 냉수에 15분 정도 담가 짠맛을 우린 후 물기를 꼭 짠다. 양파는 채 썰어 냉수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씻어 끓는 물에 데쳐낸다.
2 그릇에 칵테일 새우, 모둠해초, 양파 채, 무순을 담고 냉채 소스를 만들어 뿌려먹는다.

Point
시판되는 모둠해초는 소금기가 많아 찬물에 담가 짠맛을 빼준다. 하지만 너무 오래 담가 두면 맛을 내는 성분도 함께 빠져 버리므로 주의할 것.



오도독거리는 톳에 새싹을 곁들여 양념장에
비벼 먹는 색다른 맛!



톳나물새싹비빔밥

필요한 재료
불린 쌀 2컵, 톳 200g, 모둠새싹 1컵, 통깨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두반장 1작은술, 다진 양파 ¼개분, 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만드는 법
1 톳은 씻어서 끓는 물에 파랗게 데쳐낸다.
2 불린 쌀을 냄비에 넣고 밥물 1½컵을 붓고 불을 켠다. 밥물이 끓으면 톳을 먹기 좋은 길이로 잘라 넣고 중불로 줄인다. 밥물이 잦아들면 약한 불로 줄여 7분 정도 뜸을 들인다.
3 밥이 다 되면 불을 끄고 5분 후에 뚜껑을 열어 통깨를 뿌리고 위아래로 잘 섞어 밥을 푼다. 새싹 채소들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서 밥 위에 올리고 양념장을 같이 낸다.

Point
갈색 톳을 데쳐내면 파랗게 변하면서 색감이 좋아지고 나쁜 맛도 사라진다.
출처 : 배부르게 먹어도 살찔 염려 없다-해초 요리..
글쓴이 : 율리맘 원글보기
메모 :